보도기사

작성자
작성일
2016-02-26 (13:04:28)
수정일
2016-02-26 (13:15:06)
글제목
사법고시 스타강사 ‘간체자 전도사’로 나서다 [전민일보 기사자료]
사법고시 스타강사 ‘간체자 전도사’로 나서다김옥현 한중문자교류협회 이사장
**********

상세 기사 실린 URL주소 입니다.

http://www.jeonm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146308


   
 

김옥현 한중문자교류협회 이사장은 20여년 가까이 형사정책학, 교정학 등에서 수백명의 고시생의 고시생을 몰고 다니던 ‘스타 강사’에서 간체자 전도사로 변신해 유명한 인물이다. 간체자는 한자 정자(번체자)를 간략하게 만든 것으로 1960년대 중화인민공화국에서 중국공산당의 주도로 창안됐으며 현대 중국어를 배우기 위해서는 반드시 익혀야 하는 문자다. 중국과의 교류가 확대되면서 간자체에 대한 교육과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김 이사장에게 간체자의 장점과 배워야하는 이유, 국제공인한자자격증인 HNK 등에 대해 알아봤다./편집자주


사법고시 강의로 이름을 날리던 김 이사장이 간체자 전도사로 변신하게 된 계기는 법 공부로 한자는 자신 있었던 스스로가 중국에 도착하자 ‘까막눈’이 됐던 것에 충격을 받아서이다.

그 후 20억원의 자비를 들여 한중문자교류협회와 국제상용한자평가개발연구소를 만들어 본격적으로 연구개발과 교수법 연구를 시작했다.

2006년 중국 교육부 산하 한판고시처와 번체자·간체자 독해 능력을 급수별로 테스트하는 한중상용한자능력검정시험(HNK)를 공동주관하기로 합의했다.

김 이사장은 중국어에서 쓰는 한자와 우리가 알고 있는 한자가 상당수 달라 중국어를 공부하게 될 때 더욱 혼란이 야기된다며 번체자와 간체자를 동시에 익히는 것이 훨씬 효과적이라고 주장했다.

또 HNK는 중국교육부 국가한판에서 발급하는 국내 유일의 국제공인 한자급수자격증이라고 소개했다.

▲이사장님은 10년 넘게 사법고시 최고강사였는데 지금처럼 한자, 중국어 교육사업을 하게 된 계기가 무엇인지.
-21세기에 접어들면서 세계역사의 중심이 동아시아로 옮겨질 것 이라는 기대를 지니고 있던 저는 중국여행을 자주 하게 됐습니다. 그런데 중국 공항에 내리는 순간부터 저는 충격을 받았습니다. 법학자로서 한자라면 자신이 있었는데 안내표지판의 한자 중에서 모르는 한자가 상당수 있었기 때문입니다. 이때 우리 아이들에게는 제대로 된 한자?중국어교육을 할 수 있도록 내 부족한 역량이나마 바치자고 작심했습니다.

▲그렇게 쉽지 않은 결단을 내려 여기까지 오셨는데 교육적 성과는 있습니까.
-아직까지 사업적 성과는 크지 않았지만 교육적 성과는 대단하다고 생각합니다. HNK한자 교육은 암기식이 아닌 원리식으로 공부시키면서 중국말은 못해도 중국문헌은 해독할 수 있도록 하는 교육효과를 누리도록 하고 있습니다. 중국어를 쉽고 재미있게 학습할 수 있는 바탕을 마련하는 효과도 무시할 수 없습니다. 이러한 교육효과가 알려지면서 현재 전주 서원초등학교를 비롯해 전국적으로 300여 학교에서 방과후 교실 수업으로 HNK 학습법이 실시되고 있습니다.
 
▲종래의 한자공부도 그러한 효과가 있는 것 아닌가요
-물론 종래의 한자교육도 그러한 효과가 있습니다. 그런데 한 가지 아쉬운 점은 중국어에서 쓰는 한자와 우리가 가르치는 한자가 상당수 다르기 때문에 중국어를 공부하게 될 때 오히려 큰 혼란이 야기된다는 것입니다.
지금까지 ‘學校’라고 공부했는데 똑같은 의미를 지닌 ‘학교’를 중국어에서는 ‘学校’로, ‘책을 읽다’는 뜻으로 한자공부에서는 ‘讀書(독서)’라고 공부했는데 중국어에서는 ‘读书’라고 공부해야 하니까 헛갈리지 않겠습니까? 그런데 처음부터 정자와 약자인 간체자를 동시에 익히며 자연스레 공부해간다면 중국어가 생소하지 않고 쉽게 느껴질 겁니다.


▲‘HNK’는 어떤 의미이며 공인된 자격증인가요
-‘HNK’는 ‘한자능력고시’를 중국어의 발음 표시인 병음으로 표기한 이니셜입니다.
한자급수자격증에는 세 가지 유형이 있습니다. 국가공인자격증, 민간자격증, 국제공인자격증입니다. HNK는 전 세계적으로 인정되고 있는 중국어검정능력시험인 HSK를 주관하는 중국교육부 국가한판(HANBAN)에서 발급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유일한 국제공인 한자급수자격증입니다.



 

 
 
박해정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이전글 리스트